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尹 ‘하늘색’, 김건희 ‘순백’, 文·朴은 ‘보라’ 드레스 코드 의미는 윤 대통령 넥타이 색상 하늘색 ‘희망’ ‘번영’ 김 여사 착용 흰색 ‘시작’ ‘참정권’ 보라색은 ‘관용’ ‘품위..

시사窓/정치

by dobioi 2022. 5. 11. 16:28

본문

반응형

드레스코드가 이제는 그리 낯선 단어가 아니다. 유행으로 자리잡았고, 그걸 즐겨하며, 환호하는 걸 보면, 우리나라 옛 선조들이 형형색색으로 차려입었던 옷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전통인 것처럼 낯설지 않은 풍경이라 생각한다.

 

대통령 취임식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어떤 의도로, 어떤 색상의 옷을 잘 맞춰입었나를 판단하거나, 의미를 감사할 수도 있는 거라, 나름의 재밌는 의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 같다.

 

과거의 대통령도 유사하거나, 강조점이 약간씩 다른 방향으로 드레스코드를 맞췄던 것 같고, 그것이 다 맞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저 기대하고, 기원하는 모양새가 아닌가 싶다.

 

외국의 어느 나라가 드레스코드가 화려하다더라 할 것 없이 대한민국의 여러 코드가 화려하고 멋있고 단아하고...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잘하기를 바랄 따름이다.

 

728x90

 

尹 ‘하늘색’, 김건희 ‘순백’, 文·朴은 ‘보라’… 드레스 코드 의미는

김자아 기자

입력 2022.05.10 14:33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부인 김건희 여사와 입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했다. 김건희 여사도 이날 대통령 당선 후 처음으로 윤 대통령과 나란히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대통령 부부가 첫 공식 일정에 나서자 드레스 코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에서 취임식이 열렸다. 윤 대통령은 남색 정장에 밝은 하늘색 넥타이를 착용했다. 후보 시절 붉은색 계열의 넥타이를 자주 맸던 점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김 여사는 커다란 리본 매듭이 달린 순백의 원피스와 코트 차림으로 취임식에 참석했다. 신고 있던 구두 역시 흰색이었다.

 

윤 대통령의 넥타이 색상인 하늘색은 ‘희망’과 ‘번영’의 의미를, 김 여사가 착용한 흰색은 ‘시작’과 ‘참정권’을 의미하는 색이다. 대통령 부부의 새로운 시작을 의상 색에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2017년 5월10일 제 19대 대통령 취임식 의상. /뉴시스

 

윤 대통령 부부의 취임식 의상은 2017년 제19대 대통령 취임식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의 드레스코드와도 비슷하다는 평이 나온다. 문 전 대통령은 당시 취임식에서 남색 정장에 푸른색 넥타이를, 김정숙 여사는 흰 원피스에 검은색 구두를 착용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취임식 당시 모습./대통령기록관

 

역대 대통령들도 취임식에서 푸른색 계열 넥타이를 주로 착용해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옥색,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하늘색을 착용했다.

 

취임식에 참석한 전직 대통령들의 드레스 코드도 눈길을 끌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보라색 넥타이, 박근혜 전 대통령은 보라색 재킷을 입었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취임식 참석 당시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참석한 바 있다. 보라색은 ‘관용’과 ‘품위’ 등을 의미하는 색이다.

 

왼쪽부터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맨 오른쪽 사진은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식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참석한 모습./공동취재단, 대통령 기록관

 

 

尹 ‘하늘색’, 김건희 ‘순백’, 文·朴은 ‘보라’… 드레스 코드 의미는

尹 하늘색, 김건희 순백, 文·朴은 보라 드레스 코드 의미는

www.chosun.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