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美 北 수천 명의 IT노동자들 허위 국적 수천명 위장취업 국무부·재무부·FBI 공동 민간기업 권고문 수익 핵·미사일 자금 전용 미국 유엔 대북 제재 우회 시도 암호화폐 등 소프트웨어 개발

시사窓/국제

by dobioi 2022. 5. 17. 09:59

본문

반응형

북한의 공작의 역사는 오래되었다. 이렇게 하던 나라가 있었다. 서독이 그랬고, 다른 공산권이 그랬고, 중국 등 산업 스파이가 그랬고, 유사한 형태로 전 세계를 교란하는 가운데 북한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인데, 특히나 북한은 대한민국과 일본, 미국 등지에서 여러가지 공작으로 사회를 교란하고 있었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미사일을 쏘아 올리는 걸 보면, 돈이 없는 것은 아닌데, 아무런 산업이 없는 북한이 막대한 자금력이 필요한 미사일을 쏘아대는 것은 그 돈이 아니면 불가능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민의 건강, 안전은 생각하지 않고 있는 북한이 인기가 급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어쩔 수 없이 민중봉기가 일어나기 전에 불끄는 모습을 보여준다. 쇼가 아닌가 싶다. 이런 전세계적인 유행병을 강력하게 경험한 적이 없는 북한으로서는 난감했을 것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 세상은 발빠르게 협조하고 상생의 발판을 펼치고 있는데, 극빈국이면서도 미사일을 만들어 쏘고 있는 전쟁광의 나라는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못한 것이 폐인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전세계에 IT 근로자를 위장취업시켜서 외화벌이를 하고 있으면서 핵무기, 탄도미사일 개발을 위해 조직적으로 저렇게 힘쓰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세계 평화를 위해서는 불필요한 나라고, 세계를 위협을 주는 나라라는 불명예를 지울 수 없다.

 

북한이 전 세계에 수천 명의 IT 근로자를 보내 외화벌이를 시킨 뒤 이를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전용하고 있다고 미 정부가 경고했다.

 

728x90

 

美 “北 IT노동자들 ‘허위 국적’ 통해 수천명 위장취업”

국무부·재무부·FBI 공동으로 민간기업 등에 권고문

“수익으로 핵·미사일 자금 전용”

 

워싱턴=이민석 특파원

입력 2022.05.17 05:13

 

북한이 전 세계에 수천 명의 IT 근로자를 보내 외화벌이를 시킨 뒤 이를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전용하고 있다고 미 정부가 경고했다.

 

/일러스트=정다운

 

미 국무부와 재무부, 연방수사국(FBI)은 16일(현지 시각) 공동으로 낸 권고안에서 “북한은 다른 나라 국적을 사칭한 IT 인력을 전 세계에 파견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대량파괴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자금을 조달하려 한다”라고 했다. 이어 “(북한 노동자들은) 암호화폐, 건강 및 피트니스, 소셜 네트워킹,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및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다”라고 했다.

 

미 정부는 “북한의 이러한 시도는 미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를 우회하려는 것”이라며 “북한 IT 노동자 관련 활동과 금융 거래에 연루되거나 이를 지지하는 개인 및 단체에는 평판상 위험과 미국, 유엔 당국의 제재 등 잠재적인 법적 대가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북한 IT 노동자들은 자국의 무기 개발 프로그램 같은 북한 정권의 가장 높은 경제 및 안보 우선순위에 대한 자금 확보를 돕는 중요한 수입을 제공한다”고 했다.

 

 

해외에 IT 노동자를 파견하는 북한 단체로는 군수공업부 313총국, 원자력공업성, 조선인민군(KPA) 및 국방성 산하 군사 단체, 중앙당 과학교육부 평양정보기술국 등이 거론됐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미국은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행위와 함께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북한의 불법 수익 창출 활동을 중단 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정부는 최근 북한이 가상화폐 세탁을 통해 각종 무기 개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고 이런 작업을 도운 믹서 기업을 처음으로 제재했었다. 믹서는 가상화폐를 쪼개 누가 전송했는지 알 수 없게 하는 기술이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자금 추적이나 사용처, 현금화 여부 등 가상화폐 거래 추적이 어려워진다.

 

 

 

美 “北 IT노동자들 ‘허위 국적’ 통해 수천명 위장취업”

美 北 IT노동자들 허위 국적 통해 수천명 위장취업 국무부·재무부·FBI 공동으로 민간기업 등에 권고문 수익으로 핵·미사일 자금 전용

www.chosun.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