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제학 거목’ 조순 전 경제부총리 94세 별세 서울아산병원 노환 치료 중 6·25 육군 통역 장교 육군사관학교 교관 군복무 조순 학파 노태우 전 대통령 권유 1988년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

시사窓/정치

by dobioi 2022. 6. 23. 13:37

본문

반응형

역사의 좌지우지했던 인물들이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떠나게 되는 걸 본다. 뭐하시나? 생존해계시나? 했지만 이제야 가신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정치적인 원로가 조용하게 가시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전두환도 조용히 사라지는 걸 보지 않았나?

 

나름 굵은 정치행보를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인상때문인지, 사람 좋아보이는 것도 있고, 어느 정도 뒤에는 아주 잊혀져버려서 조용했던 것 아닐까!

 

모진 세월을 살다가, 결국은 돌아가게 되니, 이건 너무 좋은 시스템인 것 같다. 자연 법칙을 거스를 수 없기 때문이다.

 

 

728x90

‘경제학 거목’ 조순 전 경제부총리 94세로 별세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6.23 08:57

 

2014년 10월 28일 '경제학원론' 발간 40주년 맞은 조순 전 경제부총리./이덕훈 기자

 

한국 경제학계의 대부이자 관료, 정치인으로 이름을 떨쳤던 조순 전 경제부총리가 23일 오전 94세로 별세했다. 조 전 부총리는 서울아산병원에서 노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었다.

 

1928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난 고인은 경기고와 서울대 상과대 전문부를 졸업했다. 6·25 당시 육군 통역 장교와 육군사관학교 교관 등으로 군에 복무했다. 종전 후엔 미국으로 유학해 UC버클리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68년 귀국해 서울대 교수로 강단에 섰다.

 

 

1968년부터 20년 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조순 학파’로 불릴 만큼 수많은 제자들을 양성했다. 1974년 케인즈 경제학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교과서인 ‘경제학원론’을 펴냈다. 이 책은 정운찬 전 국무총리, 전성인 홍익대 교수, 김영식 서울대 교수 등이 차례로 개정판에 공동저자로 참여하면서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경제학의 대표적인 교과서로 읽힌다.

 

경제학 원론 개정 작업 당시 조순 선생(가운데) 정운찬, 전성인 교수/나남출판

 

고인은 육사 교관으로 있을 당시 제자였던 노태우 전 대통령의 권유로 1988년에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을 맡으며 경제 관료의 길을 걷게 됐다. 이후 1992년부터는 한국은행 총재를 역임했는데, 중앙은행의 독립성 문제를 두고 정부와 갈등을 빚다가 1년만에 사표를 냈다.

 

 

고인은 아태평화재단 자문 위원을 맡을 당시 인연을 맺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계에 진출했다. 1995년 민주당에 입당해 제 1회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당선됐다. 길고 흰 눈썹과 그 동안의 대쪽 행보가 강조되면서 ‘서울 포청천’ 별명을 얻었다. 취임 직전 벌어진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현장에서 시장 취임식을 열어 화제가 됐다. 당시 아스팔트로 덮여있던 여의도 광장을 여의도공원으로 조성한 것도 그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꼽힌다.

 

부총리 조순 선생과의 관악산 등산(1989) 왼쪽부터 정운찬,조순,곽승영(미 하워드대 교수)/나남출판

 

시장 임기를 10개월여 남겨두고 통합민주당 대선 후보로 영입돼 대권에 도전했다. 신한국당 이회창 후보와 전격 단일화하면서 대선은 완주하지 못했지만, 대신 초대 한나라당 총재를 맡았다. 한나라당이라는 이름은 고인이 직접 지은 것이다. 1998년 강원 강릉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돼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민주국민당 대표로 총선을 지휘했지만 선거 참패 후 정계에서 은퇴했다.

 

300x250

이후엔 서울대·명지대 명예교수와 대통령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한반도선진화재단 고문 등을 맡아 왔다.

 

유족으로는 부인 김남희(92)씨와 장남 기송, 준, 건, 승주 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5일이다.

 

 

‘경제학 거목’ 조순 전 경제부총리 94세로 별세

경제학 거목 조순 전 경제부총리 94세로 별세

www.chosun.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