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재성 이재명 지지율 더 많이 까먹어 첼리스트 사건이 정말 커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 그런데 연이은 실책을 했다 국민이 반사적인 우려 꼰대정당 ..

시사窓/정치

by dobioi 2023. 1. 3. 08:35

본문

반응형

집안 싸움은 현실을 직시한다. 그래서 잘 들어봐야할 내용이 있다. 그걸 제대로 본다면 좋겠지만, 아마도 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되면 폭망하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게다가 사법리스크는 아킬레스건 처럼 인식되고 있다. 폭풍전야 같아서 뭘 해보기도 어려워 보인다.

 

그나마 정상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거대정당이다 생각되어야할텐데, 지금은 반대로 꼰대같고, 다른 당을 지지하지도, 협조하지도 않는 이상한 야당이 되어버린 것이 문제라 생각한다. 여론 형성이 언론 조작으로 이뤄질 수 없는 것을 알텐데도, 그걸 모른척 무시하고, 이상한 브레인만 숭상하고, 그걸 따라하고 있는 것 같다.

 

최재성 “이재명, 지지율 더 많이 까먹어…첼리스트 사건이 정말 커”

동아닷컴

입력 2023-01-02 15:11:00

업데이트 2023-01-02 16:00:25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뉴스1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국민 신뢰 경쟁에서 지고 있다고 봤다. 신뢰 경쟁에서 뒤쳐진 이유로는 윤 대통령 퇴진집회 참석 여부에 대한 당의 방침이 없었던 점, 민주당의 가치를 보여주지 못한 점, 첼리스트 사건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점 등을 거론했다.

 

최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국민의힘에 비해 못하다는 게 꽤 많이 나오는데, 이른바 이재명 사법리스크 때문이냐’는 물음을 받고 “민주당에 대해 국민이 반사적인 신뢰든, 객관적인 신뢰든 신뢰를 못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대선 기준으로 보면 당시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경쟁한 거 아니냐. 당시 두 분의 최종 득표율하고 지금 지지율하고 보면 이 후보가 더 많이 까먹다”며 “지금은 민심과 함께 비상을 해야 할 시기인데, 상대적으로 더 (지지율) 확보를 못한 것은 국민과의 신뢰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지금 지고 있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정당이 이야기를 하고 대응할 때 우선 고개가 끄덕여져야 한다. 그런데 연이은 실책을 했다”며 “윤석열 정권 퇴진 집회, 나가든 안 나가든 마음대로 하든 당의 방침이 있어야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지 않으니까 ‘제1야당이 저거 그냥 놔두는구나, 아무 기준 없이’ 이런 것이다. 저는 ‘안 나가는 게 맞다’고 보는데, 제 의견이 틀릴 수도 있다. 그러나 민주당에서는 그 방침이 있어야 되는데 그러지를 못했다”고 말했다

 

또 최 전 의원은 “국민이 수권능력(권력을 받을 수 있는 능력) 이런 것을 느끼고 확인한다”며 “그런데 민주당이 끌고 가는 정책이 없다. 이런 것도 저는 상대적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으로 크게 작동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그러면서 “첼리스트 사건 같은 경우는 정말 크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국감장에서 이야기를 했는데, 이걸 그냥 지도부석상에 갖고 와버린 거 아니냐”며 “거르고, 한 번 더 체크해 보고 이런 것이 없이 그냥 지도부 회의까지 와서 틀어대면 이게 김 의원 개인에서 민주당 하나의 행위로 되어버리지 않느냐. 그러면 뭘 이야기를 해도 국민은 ‘저거 믿을 수 있나’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과 관련해선 “저는 진작 했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또 당대표, 소위 말해 주류의 정점에 있는 분들은 늘 포용적이고, 통합적이고, 확장적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며 “(이 대표는) 대선 후보였고, 역대 가장 많은 득표를 했던 사람”이라고 말했다.

 

300x250

최 전 의원은 이어 “당대표가 됐으면 문 대통령이 그랬듯 확장적으로 만나고, 상임고문들과 이야기하고, 당에서도 친명계 말고 다른 의원들을 보직에 등용하는 것들이 주류의 정점에 있는 책임 있는 대표나 대통령이 해야 할 스타일”이라며 “그래서 오히려 저는 만시지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30102/117257937/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