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스닥] "사전투표 조작? 유튜버들의 조회수 장삿속"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시사窓

by dobioi 2020. 4. 22. 11:14

본문

반응형

보수가 정신을 차려야 할 때다.

미래통합당의 참패 원인이야, 너무 확실하게 드러나서 분석이라고도 할 수 없을 정도라 생각되고,

 

그 사이에 끼인 정의당의 참패는 거대 양당의 놀음에 피해를 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게다가 정의당에서 정의롭지 못한 후보를 1번을 주고, 그의 사과나 해명을 그대로 받기로 한 것이 패인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나름 균형있는 발언들이 신뢰도가 있다고 본다.

 

국민이 기대하는 상식선에 전혀 부합하지 못하는 그런 어떤 보수정당에 대한 그런 큰 틀의 심판이 이루어진 선거가 아닌가 싶습니다. 민심이 참 무섭다는 들었고 또 정의당으로 서도 정당득표는 과거보다 좀 더 얻었고 의석수는 현행을 유지했지만 국회 지형으로 봤을 때 정의당의 역할이 굉장히 축소됐거나 이번에 정의당의 정치적 역할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서 앞으로 여러 가지 고민
- 박원석(정의당 정책위의장)

지난 한 1, 2년 동안 제가 세웠던 가설, 보수가 결국 앞으로 나가려고 하면 전통적인 보수, 안보나 이런 면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을 가지는 보수에 더해서 젊은 세대, 공정과 정의라는 화두를 새로 가져오는 세대를 어떻게 보수에 편입시킬 것이냐 이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
- 이준석(미래통합당 최고위원)

◆ 이준석> 예전처럼 반공, 빨갱이, 좌파 이런 거 외친다고 되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아니죠.

◆ 이준석> 그거 했다가 망한 게 지방 선거고 이번에는 그것마저도 안 해서 메시지 없는 상태로 선거 치른 거고요. 저는 이거를 앞으로 탐구해 나가는 과정이 제 과제가 아닐까, 원하지 않았지만.

◆ 이준석> 보수유권자 A가 있어요. 그런데 내가 사전투표를 하면 할 수 있지만 본 투표는 못 하는 분이에요. 그런데 예를 들어 그런 방송을 보고 사전투표하면 조작되는 거 아니야? 이래서 사전투표 안 나갔어요. 그럼 본투표도 꺼름칙해서 안 나갔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러면 보수표 잃어버리는 거죠. 그러니까 이 조회수를 위해서 자해적인 이런 그런 투표를 하는, 투표 거부를 하게 한다는 게 .

◆ 박원석> 결과적으로 연동형으로 선거제를 바꾼 의미가 없이 다 병립형 선거를 치른 겁니다.


인터뷰 전문

4/22 (수) "하한가 : 유튜버, 위성정당"- 이준석,박원석(속기본)뉴스쇼| 2020-04-22 07:03:10*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미래통합당 최고위원), 박원석(정의당 정책위의장)

 

박원석 "총선 결과, 선거제 바꾼 의미 없었다"
사전투표 조작? 선거 때마다 나오는 음모론
이준석 "토론하자니 유튜버들 쏙 들어갔다"
정의당, 초선 5명 심상정과 함께 잘 이끌 것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랜만에 이분들 다시 모셨어요. 미래통합당 이준석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정의당 박원석 정책위의장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고생 많으셨습니다. 두 분.

◆ 이준석> 이거 뉴스닥이 이렇게 돼요. 안 돼요.

◇ 김현정> 왜요?

◆ 이준석> 여기 나온 분들이 잘 돼야 이 코너에 그게.

◆ 박원석> 제가 오면서 방송을 들으면서 왔는데 2부 예고 방송을 하시면서 우리 김현정 앵커께서 두 낙선자와 함께 방송을 하겠다고 힘주고 얘기하는데 마음이 아프면서도 냉험한 현실을 깨달았습니다.

◇ 김현정> 제가 그걸 왜 강조했냐면 예전에는 말이죠. 총선에서 안 되고 나면 한 한동안 이분들이랑 연락이 안 돼요. 연락 두절. 어디 저기 저기 산에 가서 이분들이 조용한 시간을 가지시는지 어쩌는지 연락도 안 됐는데 요즘 트렌드는.

◆ 이준석> 바뀌었습니다.

◇ 김현정> 낙선을 하신 분들도 추수르시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시더라고요. 우리 두 분의 패널도 그런 자세이신 것 같아서 제가 강조했어요.

◆ 이준석> 제가 지난번에 보궐선거 낙선하고 나서는 10일에 횡단열차 탔거든요.

◇ 김현정> 그랬었죠.

◆ 박원석> 그런데 이번에도 그러고 싶었는데. 뭐 워낙 크게 망하게 보수가. 이게 거기다가 이게 있어요. 원래 새누리당이, 보수 정당이 180석일 때 인원 구성과 150석일 때 이념 구성과 다 경험해 봤어요. 그런데 100석일 때 이념 구성이라는 건 원래 180석이 어떻게 하면 되는 거냐면 수도권에 약간 중도성향이 강한 분들 물 타면 그렇게 되는 거예요. 그런데 150석도 경험해 봤고 이제 100석은 이거는 짠맛입니다. 이거는.

◇ 김현정> 짠맛이에요?

◆ 이준석> 그러니까 뭐냐 하면 보수성향이 아주 강화된 당선자들만 남았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 말입니까?

◆ 이준석> 영남만 당선됐잖아요.

◇ 김현정> 중도는 다 떨어졌다는 말씀.

◆ 이준석> 수도권에서 경쟁력 있는 인물들은 다 떨어졌기 때문에 이거는 진짜 지금 당장 제가 선거 끝난 다음에 제가 아까 김종인 장관도 왔다 가셨지만 제가 최고위원이랍시고 해서 저라도 빨리 사퇴하고 싶은데 비대위를 지정해 놓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저희가 기다리고 있는 것인데 이 과정 중에서도 보면 무슨 선거 불복부터 해서 버라이어티한 게 나오잖아요. 지금 보면.

◇ 김현정> 버라이어티하더라고요. 통합당. 잠깐 당 얘기 조금 오늘 상한가, 하한가 하면서 나오게 될 거고. 일단 시간은 많이 갔지만 아주 짧게 그리고 두 분 소감 좀 들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 박원석 정책위의정, 선거 치르신 개인적인 소감.

◆ 박원석> 이번 선거가 정의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선거였습니다. 그 선거제 개혁에 이어서 비례위성정당 논란을 겪으면서 선거를 치렀는데. 사실 정의당이 치르고 싶었던 선거는 지금 대한민국이 직면해 있는 불평등의 위기나 또 기후위기나 이런 의제들을 가지고 미래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싶었으나 현실은 사실은 그런 얘기들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선거였고 어떻게 보면 민심은 지난 20대 기회를 국회를 보면서 좀 지긋지긋하다 이에 대해서 아주 민심이 냉정한 평가와 판단을 내린 게 이번 선거 결과가 아닌가 싶고요. 그게 또 이제 좀 아까 이준석 최고위원이 얘기했듯이 국민이 기대하는 상식선에 전혀 부합하지 못하는 그런 어떤 보수정당에 대한 그런 큰 틀의 심판이 이루어진 선거가 아닌가 싶습니다. 민심이 참 무섭다는 들었고 또 정의당으로 서도 정당득표는 과거보다 좀 더 얻었고 의석수는 현행을 유지했지만 국회 지형으로 봤을 때 정의당의 역할이 굉장히 축소됐거나 이번에 정의당의 정치적 역할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서 앞으로 여러 가지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정의당 보면서 안타깝고 아쉬웠다는 지금 문자들을 보내주시고 계시는데 이준석 최고위원도 짧게 소감, 개인적인 선거 치른 소감 한마디.

◆ 이준석> 보통 저도 과학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이를 만약에 아니면 명제가 맞는 것으로 좀 증명됐을 때 그래도 안도감을 느껴요. 선거에서 이기고 지느냐는 문제에서 저는 졌으니까 굉장히 아쉽죠. 그런데 그래도 지난 한 1, 2년 동안 제가 세웠던 가설, 보수가 결국 앞으로 나가려고 하면 전통적인 보수, 안보나 이런 면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을 가지는 보수에 더해서 젊은 세대, 공정과 정의라는 화두를 새로 가져오는 세대를 어떻게 보수에 편입시킬 것이냐 이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서울 강북에 나온. . . 제가 예전에 통합하기 전에 이 방송 나와서 그런 적 있었어요. 저는 이 통합이 참 시너지가 나지 않을 것 같다.

◇ 김현정> 그런 얘기하셨어요.

◆ 이준석> 그리고 수치적인 것까지 제가 얘기했어요. 제 예감으로는 통합해서 아무 시너지가 나지 않으면 수도권 후보들은 37%로 무난하게 낙선 이런 얘기를 했었거든요. 그게 제가 37이라는 숫자를 알아서 그런 게 아니라 대충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실제로 서울 강북 지역에 나간 후보들을 보면 대충 37%로 낙선, 낙선 이런 상황이거든요.

◇ 김현정> 맞아요.

◆ 이준석> 그게 지금 보수가 과거에 가졌던 콘크리트층이라는 것이 다 깨져버리고 축소됐다는 걸 의미하는 것인데 그럼 거기에 뭘 더하냐 했을 때 젊은 보수층이 들어와야 되는 거고 제가 지금까지 제 선거에서 나온 득표율이 44. 3이라는 건데 그거는 어디서 더해졌느냐, 저는 알아요. 왜냐하면 거기 20대, 30대 젊은 보수층이 들어왔기 때문인데.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요. 이게 20대와 5, 60대 지지층이 분리돼 있으면 우리 볼링 칠 때 보면 이게 핀이 양쪽으로 두 개 나눠져 있으면 진짜 스페어처리 하기가 힘들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이 어려운 줄타기를 하면서 앞으로 보수가 가야 되는 겁니다.

◇ 김현정> 보수의 처지가 그런 처지다.

◆ 이준석> 예전처럼 반공, 빨갱이, 좌파 이런 거 외친다고 되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아니죠.

◆ 이준석> 그거 했다가 망한 게 지방 선거고 이번에는 그것마저도 안 해서 메시지 없는 상태로 선거 치른 거고요. 저는 이거를 앞으로 탐구해 나가는 과정이 제 과제가 아닐까, 원하지 않았지만.

◇ 김현정> 많은 생각들을 하는 그런 총선을 두 분 다 치르고 뭐라고 해야 되지. 보다 더 성숙해지는 모습으로.

◆ 이준석> 앞으로 박원석 의원님이랑 서로 지적질 하면서 살려고요.

◆ 박원석> 같이 하는 방송이 너무 많아요.

◆ 이준석> 서로 그냥 방송 끝나면 지적하면서 하려고요.

◇ 김현정> 아마 시작은 뉴스쇼였던 것 같은데 두 분의 시작이. 아무튼 고생 많으셨고요. 상한가, 하한가 얘기 나누면서 총선 뒷얘기는 더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상한가, 하한가 중에 하한가를 골라오셨네요? 뭡니까?

◆ 이준석> 저는 유튜버들.

◇ 김현정> 유튜버.

◆ 이준석> 네.

◇ 김현정> 이 얘기를 골라오실 줄 알았어요. 지금 유튜버들 사이에서 이른바 보수 유튜버 사이에서 사전투표가 조작됐다, 부정선거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거. 박원석 의장도 들어보셨죠?

◆ 박원석> 네, 알고 있고요. 이게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고 2012년도 대선 직후에도 개표 부정에 대한 여러 형태의 음모론, 여러 형태의 조작설 이런 것들이 제기가 돼서 영화까지 나오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그랬습니다.

◆ 박원석> 그리고 그 이후 선거에서도 선거 때마다 개표 결과를 둘러싸고 이런 얘기들이 나오는데 결국에는 심리적인 어떤 충격, 이걸 수용을 못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심리적인 충격을.

◆ 박원석> 당선자들도 그렇고 그 지지자들도 그렇고. 어디엔가 핑계를 돌리고 싶은데. 핑계를 돌리는 게 바로 선거의 공정성에 대해서 혹은 선거 부정에 대해서 이런 얘기들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근거들은 거의 없고요. 제가 보기에 이번에도 일각에서 그런요. 음모론을 제기합니다만 사그라들지 않을까 싶고. 오히려 저런 태도를 취하게 되면 이번 선거의 의미를 제대로 잘 소화하거나 또 이번 선거의 의미를 잘 받아들여서 이후에 뭔가 좀 다른 어떤 정치적 결과를 내는 데 걸림돌이 되거나 장애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 김현정> 이준석 최고위원 역시 똑같은 생각을 하면서 그분들께 경고하셨더군요?

◆ 이준석> 저는 그러니까 선거를 치르는 후보는 생각보다 많은 걸 알아요. 뭐냐면 왜냐하면 실제로 대면접촉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보기 때문에.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이번 선거에서 이런 게 있어요. 이런 게 있어요. 원래 사전투표를 하라고 권장을 합니다. 왜냐하면 나를 지지하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투표장에 나가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번에도 제가 지난 선거와 마찬가지로 사전투표 권장운동을 했어요. 그랬더니 이번에 돌아온 답변은 뭐였냐면 그거 유튜브나 이런 데서 보니까 화면은 조작된다는데?

◇ 김현정> 전부터 그런 얘기가 있었어요? 사전투표 전부터?

◆ 이준석> 선거 전부터. 그래서 제 공식 선거 유튜브 채널에 제가 하라고 했던 게 뭐냐 하면 이게 그러니까 논리 구조가 완전 안 맞는 게 자기들이 하지 말라고 그랬어요. 자기들이 이거 하면 조작된다고 조회수 된다고 자기들이 사전투표 하면 조작되니까 본 투표하라고 했어요. 그다음에 선거 끝나니까 이제 그래서 본 투표에서는 보수가 우세하고 사전투표에서는 보수가 불리하고 이러니까 지금 와서 봐라 봐라, 조작 아니냐. 이러고 있어요. 그러니까 저는 이 정도의 어떤 황당한 상황을 만든 것에 대해서 좀 책임져야 될 부분이 있다. 이렇게 보는 거고.

◇ 김현정> 누굽니까? 그게.

◆ 이준석> 제가 말씀드린 유튜버들 같은 경우에는.

◇ 김현정> 일부 유튜버?

◆ 이준석> 침소봉대해서 조회수 장사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조회수 장사하려면 이렇게 알면서도 가짜 뉴스를 뿌렸다고 생각하세요?

◆ 이준석> 저는 그거 아니라면 설명 안 되는 거지. 기본적으로 사전투표라는 것은 국민들이 투표할 기회를 많이 보장해서 최대한 다수가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게 의도인데.

◇ 김현정> 물론이죠.

◆ 이준석> 보수유권자 A가 있어요. 그런데 내가 사전투표를 하면 할 수 있지만 본 투표는 못 하는 분이에요. 그런데 예를 들어 그런 방송을 보고 사전투표하면 조작되는 거 아니야? 이래서 사전투표 안 나갔어요. 그럼 본투표도 꺼름칙해서 안 나갔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러면 보수표 잃어버리는 거죠. 그러니까 이 조회수를 위해서 자해적인 이런 그런 투표를 하는, 투표 거부를 하게 한다는 게 .

◇ 김현정> 말이 되느냐.

◆ 이준석> 정당 입장에서는 말이 안 된다는 거죠.

◆ 박원석> 저는 보수 유튜버들 중에 저런 음로몬에 경도돼 있고 그걸 또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고 그에 대해서 뭐 사실 저는 국민들도 비판적으로 볼 거라고 볼 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공당이 저런 주장에 휘둘리느냐, 휘둘리지 않느냐.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이게 굉장히 중요한데. 지금 선거 이후에 미래통합당 일각에서 저런 주장에 저런 무책임한, 검증되지 않은 주장에 휘둘리는 경향일 일부 나타나고 있어서.

◇ 김현정> 일부.

◆ 박원석> 그런 점은 좀 우려스럽고요. 물론 그게 당론이거나 혹은 당의 주류적인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러나 일각에서 나오는 공당의 의원들이 그런 얘기를 하는 거는 전혀 바람직하지 않고 저는 뭐 유튜브의 세계라는 것은 일정 기간 일종의 자정 기능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맞아요.

◆ 이준석> 워낙 무책임한 주장이 너무 많이 그 안에서 나오고 있고. 그게 국민들한테 여러 가지로 정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건 사실인데 시간이 지나면 합리적인 공론장에서 정리가 될 문제라고 보고 또 우리 이준석 최고위원이 맞장 토론. . .

◇ 김현정> 토론 언제해요? 맞장 토론. 그래서 진짜 이거 가짜라고 생각하고 부정선거라고 생각하는 분 분이 있으면 나와라, 나랑 토론하자 그러셨잖아요.

◆ 이준석> 제가 하도 이게 원래 이런 키보드 배틀이라고 하죠. 이렇게 가면 끝이 안 나는 문제예요. 그러니까 원래 게릴라를 상대하는 게 아니라 원래 싹 회전이라고 하죠. 대전장에 모아놓고 다 같이 한판 승부를 해야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했는데 저는 그래서 조건이 굉장히 문턱이 낮아요.

◇ 김현정> 뭐예요?

◆ 이준석> 뭐냐면 유튜버들 돈 많이 벌잖아요. 그러니까 천안함 재단에 100만원 기부하는 걸로 서로의 진정성을 확인하고 모아서 토론하자고 그랬는데 저는 그래서 유튜버들이 아싸 이준석을 박살낼 기회다 많이 올 줄 알았어요. 그런데 단 한 명도 안 왔어요, 유튜버는.

◇ 김현정> 진짜?

◆ 이준석> 소위 말하는 코인이라고 하죠.

◇ 김현정> 자신 있다는 분들 하나도 안 나왔어요?

◆ 이준석> 그러니까 그 의혹을 제기하신 분들은 한 명도 토론회에 응한 분 없어요.

◇ 김현정> 그럼 응한 사람은 누구예요?

◆ 이준석> 그분들한테 낚여서 굉장히 제가 봤을 때는 순수한 시민분들, 한 두 분 정도.

◇ 김현정> 두 분?

◆ 이준석> 네.

◇ 김현정> 딱 두 분?

◆ 이준석> 네. 이게 이 토론을 어떻게 진행될까. 제가 봤을 때는 유튜버하는 분들이 얼마나 비겁하냐면 이분들 보세요. 저랑 일반 시민분이랑 토론한 걸 보면서 나중에 그것 따서 또 영상을 올릴 겁니다. 또 무슨 뭐 끄트머리 말 꼬리 잡아서 이준석, 논리 박살남 이런 거 올리면서 드디어 깨졌다, 이런 거 이런 거 제목 달고.

◆ 박원석> 아니, 가로세로연구소가 대표적으로 개표 부정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는데 거기에 강용석 씨나 누군가, MBC기자.

◇ 김현정> 김세연 기자, 김세의 기자.

◆ 이준석> 이런 분들 나오라고 하세요. 토론하자고.

◆ 박원석> 아니면 출연을 하세요. 그러면 되잖아.

◆ 이준석> 제가 봤을 때 도장깨기같이 제 생각에는 앞으로 토론 여러 개 해야 될 테니까 느긋하게 생각하려고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것다시게 지금 이준석 최고위원만의 생각이 아니라 미래통합당 대부분의 의원들은 다 같은 생각이시더라고요. 그걸 제가 확인을 했는데.

◆ 이준석> 그런데 오히려 미래통합당이 이번 사전투표와 본투표 결과를 보면서 느껴야 될 점은 그런 것 같아요. 그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그 시기에 차명진 전 의원의 막말을 미래통합당의 리더십이 다루지를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이준석> 제명, 복당, 제명. 이런 식의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차명진 의원의 막말에 대한 심판이기도 했지만 그거를 제1야당에서 저렇게밖에 못 다루는가에 대한 심판이었어요. 이게 사전투표에 저는 굉장히 많이 반영이 됐다고 봅니다.

◇ 김현정> 딱 그 시기였거든요. 알겠습니다.

◆ 이준석> 그래서 오히려 여당에 적극적 지지층들이 나게 되고 보수정당의 적극적 지지층들은 유보하거나 투표를 주저하거나 그런데 이럼으로써 나온 결과라고 봐요. 그런 점을 잘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박원석 정책위의장은 상한가, 하한가 중에 역시 하한가 골라오셨네요?

◆ 박원석> 저는 위성정당을 골라왔습니다.

◇ 김현정> 위성정당. 총선 끝나고 보니까 진 진짜 위성정당의 힘이 막강했다는 게 느껴지세요?

◆ 박원석> 결과적으로 연동형으로 선거제를 바꾼 의미가 없이 다 병립형 선거를 치른 겁니다.

◇ 김현정> 이럴 거면 왜 했냐 싶을 정도로.

◆ 박원석> 정의당이 정당 득표율을 받은 거를 의석에 대입시켜 보면 병립형으로 얻을 수 있는 의석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얻었어요.

◆ 이준석> 그럴 거라고 했잖아요.

◆ 박원석> 결국 이게 나타난 거고. 또 한 가지는 사표가 엄청나게 발생을 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선거제를 개혁한 취지는 사표를 최대한 줄이고 좀 다양성을 갖는 국회를 만들고자 했던 것인데 원내 의석을 갖지 못한 그러니까 3% 미만 정당들의 득표율을 총합을 해 보면 400만 표가 넘어요. 그것도 수많은 사표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선거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원점에서 고민이 좀 필요한 상황인 것 같고 물론 당장은 4년간 총선이 없기 때문에 선거법 개정 얘기가 나오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겁니다. 그러나 민주당에서도 이번 선거 치르고 나서 위성정당과 같은 비정상적인 선거를 치르는 선거가 이번이 마지막이어야 된다, 이런 얘기를 스스로 언급했기 때문에 선거제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라고. 일단 저희가 깊이 논의를 해 봐야 되겠습니다마는 일종의 방지장치 같은 것들을 좀 만들 필요가 있고요. 그리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도 보다 취지에 맞게 좀 온전한 형태로 이 선거제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정의당한테 좀 궁금한 질문. 지금 6명 의원 중에 지역구는 심상정 대표 한 분 나머지는 비례대표 분들이에요. 이런 얘기 많이 해요. 비례대표는 다 초선이시고 또 정치 경험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화력이 너무 약해진 거 아니냐? 전에 비해서.

◆ 박원석> 저희 정의당에 노심초사라는 말이 있어요. 노회찬, 심상정과 당선된다. 그런데 노회찬 대표가 안 계시기 때문에 심 초사. 이번에 초선 5명이 돼서. 그렇죠, 그런 점이 걱정이 되는데. 좀 뜯어보면 비례대표 3번, 4번에 당선되신 분들은 정당을 오래하신 분들이고 공직경험도 있으신 분들이에요. 상대적으로 이번에 비례 1, 2번 앞에 청년비례대표들이 부각이 되면서 덜 부각이 됐는데 한 분은 인천 남동구청장으로 출신이셨고 다른 한 분은 광주시의회 시위원을 지내셨던 광역의원 출신이어서 공직경력을 통해서 검증이 된 분들이고 또 이분들은 상대적으로 정치에 막 입문한 초보 후보들보다는 경험을 갖고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당을 심 대표와 함께 잘 안정감 있게 이끌어가기라고 보고요.

◇ 김현정> 심 대표님 괜찮으세요? 지금 인터뷰 당분간은 안 한다, 그러시던데.

◆ 박원석> 뭐 당분간은 총선 결과를 평가하고 당내에서. 또 대표, 심 대표 스스로도 향후에 당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이끌고 갈지에 대해서 숙고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터뷰는 당분간 안 하시려고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비례 1번 논란이 사실 컸잖아요.

◆ 박원석> 네.

◇ 김현정> 거기에 대해서 당 안에서는 별 얘기 없습니까? 뭔가 그 부분에 대한 어떤 회의감.

◆ 박원석> 평가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의당의 의사결정을 통해서, 당의 의사결정 논란을 통해서 그 논란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비례 1번 후보가 과거에 있었던 대리게임 논란, 이런 거에 대해서 사과하고 또 소명을 한 것에 대해서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이후에 국회의원이 돼서 더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또 청년비례대표제를 도입한 취지에 맞게 제대로 된 정치를 보였으면 좋겠다는 것으로.

◇ 김현정> 보여줘야 된다.

◆ 이준석> 우리 정치가 앞으로 영웅이 나오지 않는 시대를 받아들일 때가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정의당도 제가 봤을 때 과거의 민노당 시절부터 해서 화려했던 노동운동의 영웅들의 시대는 갔다라는 것을 제가 굳이 언급하자면 우리 미래통합당도 그렇고 마찬가지입니다. 이제는 말단 사원으로 현대그룹 신화를 이룬 사람, 이런 설이 나오지 않습니다. 대통령의 딸로서 정치를 어릴 때부터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을 발휘한 사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정말 보통 사람들이 정치를 해서 보통 사람들이 인정받아야 되는 세대가 왔기 때문에 저는 그 과정에서 아까 진행자가 언급했던 것처럼 다소 약해 보이지 않느냐라는 언급, 그것보다는 이 달라진 문화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우리가 세팅을 해야 되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 김현정> 보여주셔야 될 것 같아요. 정의당이.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작은 정당이 또 이렇게 힘 있게 또 이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두 분과 인사 나눠야 되겠네요. 고맙습니다.

◆ 이준석> 고맙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최고위원, 박원석 정책위의장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