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15총선을 통해 읽는 차기 대선" - 박지원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시사窓

by dobioi 2020. 4. 24. 09:55

본문

반응형

박지원 의원은 말을 너무 느리게 한다. 에둘러 얘기하느라 말이 길어지고, 논지를 흐트리는 데 선수다. 무슨 답변을 듣고 싶은데, 미사여구가 더 길어서 뭔 소리를 하는지 답답하다.

 

시간만 잡아먹은 긴 인터뷰동안
1. 진보정권 재창출에 현역의원은 아니지만 열심히 노력하겠다.
2. 김정은 위원장 건강 좋지 않지만 정부말 믿어달라.
3. 김종인 위원장 정신나갔다. 좋은 분인데
4. 박지원 몸값 올랐다. 출연료 많이 주는 곳에 고정으로 가겠다.

 

뭐, 이따위 말씀을 하시더라는...

저는 영원한 현역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진보정권이 성공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해서 진보정권 재창출을 하는데 비록 현역 국회의원은 아니지만 박지원의 몫이 있다. 그러한 것에 열심히 노력하겠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우리 정부가 발표한 대로 김정은 위원장은 가능성은 있지만 그의 가족 병력, 체중, 스트레스, 흡연, 음주. 아무튼 심근경색이나 건강에 나쁠 징후는 다 가지고 있는 분이에요. 또 제가 두 차례 만나봤지만 대화도 많이 해 보고 그랬지만 조금 걸으면 호흡이 좀 이상하더라고요.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고전소설 40:수능 논술 내신을 위한 필독서, 리베르  딴지 도령과 걸어 다니는 책:조선 최고의 기행문 열하일기를 쓴 박지원 이야기, 개암나무

 

딴지 도령과 걸어 다니는 책:조선 최고의 기행문 열하일기를 쓴 박지원 이야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김현정> 그런데 이제 왜 이 얘기가 사그라들지 않는 거냐면 태양절에 모습을 안 드러냈단 말입니다.

◆ 박지원> 그게 문제죠.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김정일 위원장도 세 차례 불참한 적은 있어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김정은 위원장은 한 번도 없잖아요.

◆ 박지원> 한 번도 없어요. 그리고 집권 기간이...

◇ 김현정> 불참한 적이.

◆ 박지원> 그게 가장 큰 의심이 되는 거고. 북한의 의료시스템이 그렇게 좋다고는 볼 수 없어요. 그런데 그 첫 보도가 데일리NK 거기서 보도가 되니까.

인터뷰 전문

4/24 (금) "4.15총선을 통해 읽는 차기 대선" - 박지원 (속기본)뉴스쇼| 2020-04-24 07:06:50*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 (민생당 의원)

김정은 문제 없을듯, 靑이 입장낸 정도면..
김정은 사망 후 흡수통일? 망상에 불과
공천권 없는 김종인, 험한꼴 당할지도
김종인, 당 체질 개선하는 역할 맡아야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죠? 우리 정치의 한 발 앞을 내다보는 시간, 월간 박지원. 일단 위로의 말씀을 전하면서도 월간 박지원을 지켜주셔서 감사하다는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모십니다. 박지원 의원 어서 오세요.

◆ 박지원> 네. 낙선 거사 박지원입니다.

◇ 김현정> 아니, 이렇게 호탕하게 웃으시니까 약간 앞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더보기

◆ 박지원> 웃어야죠, 그럼 울어요?

◇ 김현정> 웃어야죠. 고생 많으셨고요.

◆ 박지원> 감사합니다.

◇ 김현정> 실은 제가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면 방송을 못 하시지 않을까. 어디 가서 좀 머리를 식히시지 않을까, 그래서 전화도 못 드렸어요. 심난하실 텐데 이게 전화하는 것도 조금 그렇다 해서 전화도 못 드렸는데 방송 출연하겠다. 왜, 저 깜짝 놀랐어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 박지원> 뭐 한 3일 자고 깨고 자고 깨고 쉬었죠. 저 박지원은 저렇게 조용히는 못 살 것 같아요. 활동적으로 움직여야 살맛이 나죠. 그리고 뭐 저만큼 정치인으로서 오랫동안 국민의 사랑도 받았고 또 비난도 받았고 할 것은 다 했어요. 오직 대통령만 못했지만. 김대중 대통령 때 제가 ‘대신 대’자 대(代)통령도 들었기 때문에 ‘큰 대(大)’자만 못 써 봤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정말 고생 많으셨고 사실은 박지원 의원, 정치 9단이라고 우리가 별명 붙여드렸잖아요. 이런 분이 정치의 조언을 해 주시고 우리 정치의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셔야 되기 때문에 방송을 계속하겠다고 결심하신 걸 일단 환영하겠습니다.

◆ 박지원> 저는 영원한 현역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진보정권이 성공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해서 진보정권 재창출을 하는데 비록 현역 국회의원은 아니지만 박지원의 몫이 있다. 그러한 것에 열심히 노력하겠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방송도 어제만 해도 네 번 했어요.

◇ 김현정> 그러셨어요? 더 바빠지셨네요, 오히려.

◆ 박지원> 네, 오늘은 김현정 뉴스쇼 출연하면 약 다음 월요일날 방송할, 방송 4시간 이상 녹화를 해야 돼요.

◇ 김현정> 그러세요.

◆ 박지원> 이러한 것도 계속 짜 있네요. 제가 인기가 좋아서.

◇ 김현정> 인기 좋으시죠.

◆ 박지원> 사방에서 뭐 고정 출연해 달라.

◇ 김현정> 진행자 제안 같은 건 안 와요?

◆ 박지원> 어쩌면 진행도 할 것 같아요.

◇ 김현정> 진짜요?

◆ 박지원> 그건 제 희망사항.

◇ 김현정> 방송 말고도 어떤 정치권에서 어떤 직책을 가지고 입문을 하실 없으십니까?

◆ 박지원> 글쎄요, 두고봐야죠. 새 길이 열리겠죠.

◇ 김현정> 그것도 자리가 제안이 온다면 뛰어드실 생각은...

◆ 박지원> 글쎄요, 그런 성급한 얘기는 어렵지만 어제 KBS 또 라이브라는 프로그램에서 체육진흥제가 만약에 총리직을 제안받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 총선 전에 그러한 설이 있더라.

◇ 김현정> 소문이 있었어요.

◆ 박지원> 그래서 제가 왜 꼭 만약에를 붙이느냐라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뭐 마다하지 않고 어떤 중요한 임무가 주어지면 희생해서 나를 던질 생각은 있다?

◆ 박지원> 아무튼 제가 그래도 오랫동안 경험과 경륜을 국가 발전을 위해서 특히 진보 세력 재집권을 위해서 제가 공헌할 일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고 하겠다.

◇ 김현정> 하겠다? 그것이 총리가 됐든 북한 대사가 됐든 무엇이 됐든.

◆ 박지원> 그렇게 직책을 붙이면 제가 욕심내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 김현정> 욕심... 그럴게요.

◆ 박지원> 그러한, 뭐든지 하려고 그래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저에게 적합한 일이 있다고 하면 마다하지 않겠다.

◇ 김현정>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준비한 이슈가 세 가지 정도 됩니다. 정치권 이야기가 있을 것이고 북한 얘기가 있는데 그리고 지금 개인에 개인 전망에 대한 계획에 대한 이야기는 질문을 드렸고 어떤 걸 먼저 좀 얘기할까요? 우리 정치권? 북한 이야기.

◆ 박지원> 북한 얘기가 아무래도 딱...

◇ 김현정> 그럴까요? 어제 하루만 해도 제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변 문제와 관련된 이른바 찌라시라고 하죠? 여러 정보, 받은 글, 이런 거를 수없이 받았어요. 버전이 다 달라요. 심지어 가장 심한 찌라시에서는 사망했다. 그런데 숨기고 있다라는 것까지 막 돌아다니더라고요. 정답은 뭡니까? 정답은 있습니까?

◆ 박지원> 우리 정부가 발표한 대로 김정은 위원장은 가능성은 있지만 그의 가족 병력, 체중, 스트레스, 흡연, 음주. 아무튼 심근경색이나 건강에 나쁠 징후는 다 가지고 있는 분이에요. 또 제가 두 차례 만나봤지만 대화도 많이 해 보고 그랬지만 조금 걸으면 호흡이 좀 이상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 호흡의 문제는 사실은 정상회담 할 때 우리 국민들도 다 실시간으로 봤기 때문에.

◆ 박지원> 다 아니까. 그리고 어느 나라 국가든지 정상의 건강 상태는 1급 비밀입니다.

◇ 김현정> 물론이죠.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제가 김대중 대통령을 모실 때도 그 문제에 가장 예민하게 국민들도 받아들이고 저도 제 일이 그러한 건강 문제를 지키는 것이었는데. 어떻게 됐든 김정일 위원장, 김정은 위원장의 아버지하고도 제가 건강 문제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데 이 죽음에 대한 공포도 가지고 있더라고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럼 집안에 유전이 있으니까.

◆ 박지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김정일 위원장한테 고소공포증이 있습니까? 왜 비행기를 안 탑니까? 왜.

◇ 김현정> 기차만 타느냐.

◆ 박지원> 2주씩 러시아를 갈 때 기차를 타느냐 그랬더니 비행기를 타면 영공에서, 그때는 북미 관계가 나빴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미 제국주의자들이 요격을 할 가능성이 높다. 그랬을 때는 아무것도 찾지 못하고 끝나는 거다. 그런데 기차를 타고 가면 어떤 나라를 지나가든 거기를 공격하면 전쟁이 되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기차를 탄다. 이런 얘기를 해서 저는 그때 이분이 진짜 24시간 생명에 대한 위협을 감지하고 사는구나. 마찬가지로 김정일 위원장이 그랬으면 김정은 위원장도 그럴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 받는 스트레스가 얼마나 있겠어요? 그래서 저는 심근경새가 심근경색 수술 등 이런 가능성은 있지만 지금 현재 우리 정부가 그것도 발표를 청와대에서 했어요. 만약 자신 없는 거라고 하면 통일부에서나 민주당에서나 혹은 국정원에서 얘기를 할 건데.

◇ 김현정> 그러니까 얼마나 그 정보에 자신 있느냐에 따라서 스피커가 달라집니까?

◆ 박지원> 그렇죠. 만약에 자신이 없으면 우리 정부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얘기를 할 건데.

◇ 김현정> 그런데 그것을 통일부에서 하느냐 여당 대변인이 하느냐, 청와대가 하느냐에 따라 다 다르다?

◆ 박지원> 무게가 다르죠.

◇ 김현정> 무게가 다르다.

◆ 박지원> 청와대에서 말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원수가 자신 있게 얘기하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네요.

◆ 박지원> 그랬을 때는 확실하게 건강 이상설은 없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게 어느 국가든지 비상사태가 나면 군이 제자리로, 정위치로 해서 비상이 걸립니다.

◇ 김현정> 맞아요.

◆ 박지원> 그런데 군대 동향에 아무 이상이 없다. 그리고 더욱 청와대에서 원산 갈마지구에서 현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걸 보면 저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그런데 이제 왜 이 얘기가 사그라들지 않는 거냐면 태양절에 모습을 안 드러냈단 말입니다.

◆ 박지원> 그게 문제죠.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김정일 위원장도 세 차례 불참한 적은 있어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김정은 위원장은 한 번도 없잖아요.

◆ 박지원> 한 번도 없어요. 그리고 집권 기간이...

◇ 김현정> 불참한 적이.

◆ 박지원> 그게 가장 큰 의심이 되는 거고. 북한의 의료시스템이 그렇게 좋다고는 볼 수 없어요. 그런데 그 첫 보도가 데일리NK 거기서 보도가 되니까.

◇ 김현정> 맞습니다.

◆ 박지원> 거기에서 보도가 되니까 CNN, 미국의 NBC까지 보도가 되니까 의심스러운데 진료소에서 시술을 했다. 이것은 진료소는 우리나라 보건소 정도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김정은 위원장이 진료소에서 수술을 했다 하는 것도 옳지 않고.

◇ 김현정> 그런데 거기가 향산 진료소이기 때문에 백두혈통들만 진료를 하는 곳이라서 저는 특별한 곳이다, 더 좋은 곳이다, 이렇게 이해했는데 그게 아니에요?

◆ 박지원> 그렇지는 않은 것 같아요. 물론 백두혈통들만 하지만 우리나라 대통령도 어디를 가시든지 청와대에 계시든지 항상 주치의 및 의료실장이 동행을 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마 김정은 위원장은 이미 선대로부터 건강문제가 있기 때문에 철저히 의료팀들이 수행할 거예요. 그러니까 뭐 심근경색이니까 급해서 그랬다. 이런 얘기도 할 수 있지만 어떻게 됐든 지금 원산 달마지구 거기는 김정은 위원장이 특히 관심을 가지고 개발하라고 굉장히 독촉하고.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스키장, 경마장, 굉장한 거예요. 승마장. 그런데 제가 금강산에 갔을 때 이택권 아태 부위원장이 저를 만나러 별도로 두어 시간 오전 오후 얘기를 했는데 얼마나 원산 달마지구의 관광을 자랑하느냐 하면 위대한 장군님께서. 즉 김정은 위원장이 명사심리, 우리 그런 노래도 있고 전부 알잖아요. 그 명사성리를 인파심리로 채우라고 했다 .

◇ 김현정> 그런데 그 원산하고 거기에 있는 게 무슨 상관이에요?

◆ 박지원> 현지에 있는 거죠.

◇ 김현정> 지도를 하고 있다라는 의미.

◆ 박지원> 현재 지도를 하고 있는데 오늘 아침 보도를 보면 김정은 위원장의 경호원이 코로나로 진료를 받고 있다 이런 것도 나오니까 저는 물론 또 미국 국무성이나 트럼프 대통령도 나는 모른다. 건강하기를 바란다. 이렇게 하니까 자꾸 의혹이 증폭되는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한미 정보 핫라인이 아주 굳건히 공조하고 있어요. 그리고 오히려 북한의 그러한 정보는 우리 한국 정부 정보기관이 더 잘 알고 있어서 공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우리 정부, 특히 청와대에서 그렇게 확정적으로 발표를 하면 믿어야 된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그러나 뭐 사람이 저도 아플 수도 있잖아요. 그러한 가능성은 있지만 저는 우리 정부가 특히 청와대가 자신 있게 발표하는 걸 보면 믿어야 된다. 그리고 지금 혹자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중태로 또 사고가 나서 그러면 우리가 좋을 것 같고 금방이라도 흡수통일 돼서 잘 살 것 같은.

◇ 김현정> 그런 얘기도 나와요, 시중에서는.

◆ 박지원> 그런 것은 진짜 망상입니다.

◇ 김현정> 망상이죠.

◆ 박지원> 김정은 체제가 그래도 70년 이상 국가로서의 형태를 자기들 말마따라 아닌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김일성은 김정일, 김정일은 김정은. 그렇다고 하면 지금 현재 김정은의 자제들은 어리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백두혈통 김여정 제1부부장 아니냐. 더 한번 봐야 될 것은 항상 북한이나 우리 한국이나 비상사태가 나면 군과 함께 우리 한국은 미국을, 북한은 중국을 봐야 돼요. 중국의 수도, 이상한 게 없다고 합니다.

◇ 김현정> 이상한 게 없다고 하면 일단 그것은 아닌 것으로, 사망설까지 나오는 이런 것들은 도움이 안 된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시간이 북한 얘기만 해도 훌쩍 갔는데. 정치권 얘기도 안 할 수가 없죠. 제일 심난한 곳으로 가보겠습니다.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카드가 등장하고 김종인 위원장이 이러이러한, 그러니까 임기 정하지 말고 전권을 다오. 그러면 내가 가서 돕겠다라고까지 이야기가 나왔는데 당에서 이게 뭐냐? 이거 안 된다. 이렇게 반발이 나오면서 지금 그 상황에서 꼼짝도 못하고 있는 상황 인 것 같습니다.

◆ 박지원> 저는 김정은... 김정인, 요즘.

◇ 김현정> 김종인.

◆ 박지원> 김종인 위원장과도 호형호제하고 가깝게 지낸 분인데 지난번에 저한테 이상한 말씀을 하셔서.

◇ 김현정> 뭐라고요?

◆ 박지원> 요즘 정신나간 일 아니냐라고, 아무튼 제가 만났는데 만나지 않고 어쩌고 저쩌고 했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는 말하지 않았지만 어떻게 됐든 참 좋으신 분인데.

◇ 김현정> 잠깐만요. 방금 전에 말씀하신 게 무슨 말인지 저는 이해를 못 했어요. 정신이 나간 것 같다 그게 무슨 말이에요?

◆ 박지원> 제3. 즉 우리 당에 비대위원장으로 모시고 싶다. 이 얘기를 권노갑, 김종인, 박지원. 이렇게 했어요. 그런데 선약을 했는데 .

◇ 김현정> 민생당.

◆ 박지원> 그 주에 자기가 강의가 있다고 하니까 다음으로 연기해서 만나서 얘기를 하고 제 설명을 듣고 김종인 위원장께서 그렇게 통합해서 박지원, 당신이 대표를 하면 될 것 아니냐. 그래서 제가, 제가 대표를 하면 다시 분란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나 손학규나 정동영은 전면에 서지 않고 형님이 와서 좀 맡아주고 새로운 지도자, 젊은 층으로 세대교체를 해 주는 게 좋습니다. 한참 얘기를 듣고 나서 이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그런데 언론에다 대고 박지원이가 누구 만나고 있는데 불쑥 와서 무슨 헛소리 같은 걸 하고 가더라 믿이럴 수 없다.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저는 그때까지 제가 만나기로 한 사실 팩트는 인정은 했지만 내용은 얘기 안 했어요. 그런데 좀 요즘 김정은, 김종인 위원장이 맛이 갔다. 왜 그런 소리를 하느냐? 엄연히 제3자 자기가 만나자고 하고 제3자가 권노갑 고문이 그 자리를 만들었는지의 여부는 몰라요. 아무튼 저하고 약속했다가 김종인 위원장의 사정으로 일주일 연기해서 만났는데 그럼 맛이 나간 소리 하는 거 아니냐? 그러고 이제 말았는데. 저는 김종인 위원장이 직업이 비대위원장처럼 지금 돼 가더라고요. 그런데 사실 우리 근대 정치를 보면 비대위원장이 성공한 게 두 분이에요. 박근혜 비대위원장.

◇ 김현정> 그렇죠. 대통령 됐으니까.

◆ 박지원> 대통령. 김종인 비대위원장. 이 두 분은 왜 그랬느냐? 총선 전에 전권을 휘둘러서 공천을 행사한 거예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그러니까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문재인 대표가 일체 개입하지 않고 김종인 위원장한테 공천권을 줬단 말이에요. 거기에서 누구도 생각할 수 없는 이해찬 총리, 여러 사람을 다 칼질했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그러니까 국민들이 깜짝 놀라서 승리를 한 건 사실이에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박근혜, 김종인 위원장은 잘했다, 성공한 비대위원장이고 저는 세 번 했지만 일상적인 정치권에서의 비대위원장은 빨리 지도체제를 전당대회를 통해서 구성해 주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뭐 평가받지 못하는 통상적인 비대위원장을 세 번 했다.

◇ 김현정> 그러면 지금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그런 통상적인 비대위원장, 관리형 비대위원장은 안 하겠다는 거죠?

◆ 박지원> 안 하겠다는 거죠.

◇ 김현정> 전권 주고 내가 대선 될 때까지 발판 마련할 때까지 오케이 이 말하면 됐어 할 때까지 가능하다고 보세요?

◆ 박지원> 그분이 정치권에 있었고 국회의원을 해 보신 분이 앞으로 대통령선거는 2년 2개월 남았어요. 그런데 그 전에는 선거가 없어요. 물론 부산시장 같은 보궐선거는 있겠죠. 그러면 2년을 비대위원장으로 전권을 행사하면서 과연 대통령 후보를 그러한 것을 할 수 있겠느냐? 이건 불가능해요.

◇ 김현정> 왜요?

◆ 박지원> 그러니까 지금 이미 친박 의원들의 일부나 초선 의원들, 중진급 의원들도 이거는 아니다.

◇ 김현정> 반발이 나오죠.

◆ 박지원> 그렇죠. 그런 권한을 가지려면 차라리 그렇게 환골탈태하고 싶으면 전당대회를 열어서 김종인 위원장을 당대표로.

◇ 김현정> 뽑든지.

◆ 박지원> 뽑으면 가능한 거예요. 그리고 저는 제발 김종인 위원장이 거기 가서 험한 꼴 당해요.

◇ 김현정> 가더라도 대선 전에 험한 꼴 당하고 쫓겨날 거라고 보세요?

◆ 박지원> 그럴 수밖에 없어요.

◇ 김현정> 그래요?

◆ 박지원> 그래서 저는 이제 뭐 5~6개월 후에 지방선거가 있다든지 총선이 있다고 하면 가서 그러한 것을 수습하고 행사를 하고 소위 공천권에 대한 칼질도 가능하지만 지금은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 김현정> 그럼.

◆ 박지원> 단, 이제 김종인 위원장이 할 수 있는 거라고는 보수 통합당 망했잖아요. 그리고 지금 대권후보 나가겠다, 당대표 나가겠다 나서는 사람들이 그렇게 국민들로부터 썩 맛이 와 닿지 않는 분들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영국의 보수당이나 노동당처럼 과감하게 세대 교체를 해서 당대표를 선출해서 당을 체질 개선을 할 수 있도록.

◇ 김현정> 관리형 정도 하셔라?

◆ 박지원> 전당대회를 그렇게 만들겠다. 그 전당대회의 권한을 전부 나에게 줘라. 이러한 것은 되지만 2년 내 대통령 후보를 그때까지, 국회의원들이 한 300명 국회의원 터진 입은 누구도 못 막아요.

◇ 김현정> 터진 입은.

◆ 박지원> 진짜 못 막아요.

◇ 김현정> 해 보셨으니까 알죠.

◆ 박지원> 그리고 거기서 나는 원로로서 존경받는 김종인으로 남아야지 싸워서 쫓겨나는 김종인.

◇ 김현정> 험한 꼴.

◆ 박지원> 물론 체급은 다를 수 있지만 전원책 그분도 보수로서 상당히 역할이 있는 변호사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그분이 중앙특위위원으로 간다고 하더라고요. 방송을 많이 하니까 친해서 너, 가지마라.

◇ 김현정> 그때 그러셨어요?

◆ 박지원> 가면 망한다. 망해서 쫓겨났잖아요.

◇ 김현정> 아이고 알겠습니다. 그렇게 될 거다. 제2의 전원책 될 거다. 험한 꼴 본다. 알겠습니다. 김종인 위원장을 지금 어떻게 보면 좀 아끼는 마음으로 그분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해 주셨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우리 좀 더 지켜보기로 하죠.

◆ 박지원> 오늘 또 보면, 어제 심재철 권한대행이 가서 만나기로 약속했는데...

◇ 김현정> 회동이 불발됐어요.

◆ 박지원> 재선 의원들은 모시라 하고 또 중진들, 친박 의원들은 안 된다. 당신이 뭔데 와서 하느냐. 우리 당이 이래서 되느냐? 한 사람이라도 반대하고요. 국회의원들이 그룹으로 그렇게 짖어대면 못 견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박 의원님, 이제 월간 박지원 말고 주간 박지원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어요.

◆ 박지원> 뭐 여러 방송에서 고정출연 요구하는데 빨리 하십시오. 그리고.

◇ 김현정> 결단은 빨리.

◆ 박지원> 출연료를 많이 주는 곳으로 가겠습니다.

◇ 김현정> 참고하십시오, 방송관계자 여러분. 박지원 의원 고맙습니다.

◆ 박지원> 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