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양광 발전과 전력 시장 안정화: 가성비와 수명 고려한 전략 배터리 수명도 문제 정부지원금이 눈먼 돈은 아닌데...

시사窓/경제

by dobioi 2024. 3. 22. 15:41

본문

반응형

봄철 전력 수요가 예상보다 낮을 것으로 예측되지만, 태양광 발전 증가로 인해 전력과잉 문제가 더 커지고 있다 한다.

전력당국은 발전소 정비일정을 조정하고, 출력제어 등의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 한다.

태양광 발전량의 증가로 인해 낮은 이용률을 가진 발전원들은 출력제어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날씨 변화에 따른 태양광 발전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전력시장을 활용하여 공급과잉에 대응하는 방안도 고려 중에 있다.

전력시장 참여를 통해 공급과잉 문제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 전력당국의 목표라 한다.

 

가성비는 태양광 발전의 효율성과 비용 대비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태양광 발전은 초기 투자가 크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 요금 절감과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보면 태양광 발전은 가성비가 높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역, 기상 조건, 시장 변동성 등에 따라 가성비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각의 사례에 따라 평가해야 한다.

전력 과잉 문제의 해결과 함께 태양광 발전의 가성비를 고려하여 전력 시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728x90

 

전해들은 바에 의하면 태양광 발전량이 급증하여 전력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것은 태양광 발전의 증가가 예상치를 넘어서면서 발생한 문제인데 아무래도 시장 왜곡이나 조작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태양광 발전의 가성비를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태양광 발전의 초기 투자 비용과 운영 비용을 고려하여 전력 시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력 수급 안정화와 동시에 태양광 발전의 가성비를 최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말짱 꽝이다.

 

태양광 발전량의 급증과 관련하여 정부의 보조금으로 인해 과도한 태양광 발전 설치가 이루어졌다.

이 문제는 결국 사회적인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전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 설비가 지나치게 확대되었고, 이로 인해 발전량이 예상을 초과하여 전력 과잉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태양광 발전 정책의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보조금 정책을 개선해서 수요와 공급을 인정화시켜야 할 것이겠다.

그러지 않으면 발전은 고사하고, 세금이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향후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1. 보조금 정책 재조정

  태양광 발전 설치에 대한 무조건적인 보조금을 조정하여 지나친 발전 설치를 억제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상황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2. 발전량 예측 기술 개선

  태양광 발전량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거나 도입해서 발전량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전력 수급을 미리 조절 가능해야 한다.

 

3. 태양광 발전과 탄소 중립 전략의 통합

  태양광 발전을 탄소 중립 전략의 일환으로 포함시켜, 태양광 발전의 확대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복합적으로 감안해야 할 것이다.

 

4. 태양광 발전과 다른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의 통합

  태양광 발전과 풍력, 수력 등 다른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을 통합하여 어디서 전력이 남는지, 어디서 모자라는지 파악해야 할것이고, 그래야 전력 수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발전원 간 상호 보완적인 운영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5. 수요 관리 및 저장 기술 확대

  전력 수요를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생상되는 발전량을 제대로 모아둘 방법이 있으면 금상첨화다. 또 수요를 조절한다면 전력 시장의 안정성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반응형

 

보통 태양광 발전 패널의 수명은 25년에서 30년 정도라 한다.

이 기간 정도 안정적으로 발전되고, 제조업체들은 이정도 수명을 보장한다.

하지만 패널의 수명은 사용 환경, 유지 보수 수준, 제조 품질 등 여러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100% 믿을 수는 없다.

결국 유지 보수, 관리가 중요하고, 최대한 패널의 수명을 늘리는 게 이익이지 않을까?

 

문제는 또 있다.

 

태양광 발전용 배터리의 수명이 길지 않다는 것이다.

보통 리튬이온 배터리일텐데, 약 5년에서 15년 정도 수명이다.

배터리의 수명 역시 사용 환경, 충전 및 방전 주기, 온도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태양광 발전용 배터리는 주기적으로 충전 및 방전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이것때문에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이 더 줄어들 수 있다.

또 배터리는 온도 변화에 예민해서 제대로 유지 보수, 관리하지 않으면 오래 쓸 수 없어서 비용이 추가로 발생될 수 있는 것이다.

 

300x250

 

바로바로 사용하기에는 애매하고, 저장해두기도 애매해서, 좋을 수도, 나쁠 수도, 그저 그럴 수도 있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라고 본다.

상당히 예민한 문제를 너무 쉽게 생각한 이전 정부(?)의 정책을 생각해보면, 극단적이라 볼 수 있겠다.

사실 남은 것은 과잉 공급된 발전 전원과 중간에서 정부 지원금을 빼먹은 일부 부패한 공무원(?) 또는 부당하게 지원금을 빼먹기에 급급했던 몰상식한 업체가 대한민국에 끼친 손해가 아닐까?

 

쨌든 전기가 부족해도 문제고, 남아돌아도 문제다.

하지만 언젠가는 적절하게 잘 조절하면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이 바보가 아니니까, 정상적인 궤도로 수정하지 않을까 기대해볼 따름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