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른 세상 온 줄 제주 주택에 나타난 산미치광이에 화들짝 쥐목 호저과의 설치류 영어 포큐파인 한국식 명칭 호저(豪猪) 성산읍이나 표선읍 쪽에서 산미치광이 키우다 잃어버린 사람 있느냐

시사窓/사회

by dobioi 2022. 6. 24. 15:38

본문

반응형

와우, 끔찍한 일이다.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이게 무슨 황당한 시츄에이션인가... 표범도 두려워 떨게 만드는 고슴도치 보다 더 강력해보이는 유해 짐승이라 생각된다. 이게 한국에, 그것도 제주도에 나타났다니, 난리도 아니다. 뱀을 조심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 이런 짐승이 돌아다니다가 표범처럼 싸움 걸어서 찔리기라도 하는 날엔... 끔찍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녀석의 이름을 산미치광이라고 붙였나본데, 과연 걸맞는 이름이라 생각된다.

 

한국어: 호저, 산미치광이, 아프리카갈기호저, 아프리카바늘두더지
영어: porcupine(포큐파인)
일어: ヤマアラシ
중국어: 豪猪
러시아어: дикобраз(디카브라스)

 

 

고슴도치와 비슷하게 생긴, 설치목 호저과(산미치광이과)에 속하는 동물.

본래 우리말 국명은 '산미치광이'지만 단어가 길기도 하고 듣기 좋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영어 Hedgehog를 중국어[1]로 직역하고 다시 번역한 호저(豪猪)로 부른다. 호걸 호(豪) 자에 돼지 저(猪) 자인데, 이중 호(豪) 자는 Hedge 부분의 소리를, 저(猪) 자는 hog 부분의 뜻을 옮겼다. 음역과 의역 사이에서 양 다리를 걸친 셈이다.

번역어와 달리 호저는 돼지랑 생김새가 비슷하지 않을뿐더러 유전적으로도 돼지와 연관성이 없고. 도리어 쥐나 토끼처럼 귀여운 인상이다. 실제로 설치목이기도 하고. 아마 멧돼지 갈기를 닮은 털에서 비롯된 이름인 듯하다. 이와 비슷하게 하이에나의 이름도 하이에나의 갈기가 멧돼지의 갈기를 닮아 그리스어로 암퇘지를 뜻하는 'hyus'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2010년대 이후에 나온 아동용 서적에는 호저의 영어명을 음역한 '포큐파인'이라고 쓰인 책이 늘어나는 추세.

(출처:나무위키)

 

사진=마리에트 랜드먼

 

728x90

“다른 세상 온 줄”…제주 주택에 나타난 ‘산미치광이’에 화들짝

이가영 기자

입력 2022.06.24 06:55

 

제주도는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천리 한 주택 앞마당에서 호저가 나타났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확산하자 포획팀을 현장에 투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제주의 한 주택 앞마당에 산미치광이(호저)가 나타나 행정당국이 포획에 나섰다.

 

24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최근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산미치광이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포획팀이 현장에 투입됐다.

 

지난 2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산미치광이를 봤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목격자는 “성산읍이나 표선읍 쪽에서 산미치광이 키우다 잃어버린 사람 있느냐”며 “퇴근 후 집에 오다가 다른 세상에 온 줄 알았다”고 했다. 목격자가 공개한 사진 속에는 주택 앞마당에 산미치광이 한 마리가 위협을 느낀 듯 온몸을 뒤덮은 가시를 바짝 세우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천리 한 주택 앞마당에서 호저가 나타났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확산하자 포획팀을 현장에 투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 산미치광이가 지난달 말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한 동물원에서 탈출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달 말 해당 동물원 측에서 조천읍사무소에 들개가 울타리를 부숴 산미치광이가 도망갔다는 피해 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해당 동물원에서는 총 10마리의 산미치광이를 사육하고 있었으며 사라진 개체는 총 두 마리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물원에서도 수색에 나섰지만 포획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산미치광이들은 한 달 가까이 제주도를 떠돈 것으로 보인다.

 

300x250

산미치광이는 몸통이 가시 털로 둘러싸여 고슴도치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크기는 훨씬 크다. 몸길이 60∼90㎝, 꼬리 길이 20∼25㎝로 소형견이나 중형견 정도의 크기다.

 

산미치광이(왼쪽) 공격으로 얼굴과 몸에 가시가 박힌 브라질 강아지 '토르'. /조선DB·페이스북 Adriano Bertoline

 

아시아·아프리카·남미 등지에 서식하며 긴 가시털이 특징이다. 적이 접근하면 가시를 바짝 세워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그래도 물러나지 않으면 직접 돌진한다. 느슨하게 박혀있는 가시는 적의 몸에 꽂힌다. 지난 2월 산미치광이에게 덤볐다가 얼굴이 가시로 뒤덮인 브라질 강아지의 사연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먼저 건드리거나 자극하지 않으면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산미치광이를 발견하면 민원콜센터(120번)로 신고하면 된다.

 

 

 

“다른 세상 온 줄”…제주 주택에 나타난 ‘산미치광이’에 화들짝

다른 세상 온 줄제주 주택에 나타난 산미치광이에 화들짝

www.chosun.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